폐경이란 : 폐경이란 임상적으로는 일년동안 생리중단이 된 상태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여성은 45세~ 55세 사이에 폐경을 맞게 되지만, 드물게는 40세 정도의 이른 나이에 조기폐경을 맞기도 합니다. 그러나 월경중지는 폐경기전후의 여성에게 일어나는 여러 가지 변화중 하나이며, 그 외 안면홍조, 피로, 우울증, 불면, 피부건조등 많은 변화들이 폐경 이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경의 원인 : 폐경 및 그와 관련된 증상들은 난소가 더 이상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발생합니다. 난소 기능이 왜 정지되는지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난소가 여성성뿐 아니라 체내 다른 장기 (뼈, 피부, 심장 및 혈관 등)의 건강에 필수적인 호르몬들을 만들어 내고 있기 때문에, 폐경 후 이 호르몬을 공급해 주면 폐경이후 골다공증과 여러 가지 합병증을 예방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현재 여성들은 평균 수명이 길어져 폐경 이후에도 20~30년이나 살게 됩니다. 그러므로 나이가 듦에 따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대처를 하지 않으면 골절, 우울증, 심혈관 질환, 성적퇴화등 장기적인 여성호르몬 결핍 증상들로 삶의 질은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증상들은 적절한 검진을 주기적으로 시행하기만하면 충분히 예방될 수 있으며, 안전하게 여성의로서 자신의 몸과 마음을 지켜나갈 수 있습니다.
폐경의 증상 : 폐경 전후가 되면 다음 증상들 중 일부 또는 전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01) 질위축증으로 인한 질염, 성교통, 성욕감소 (02) 비뇨기계 증상 - 방광염, 요실금 (03) 뼈의 약화 - 골다공증, 골절 (04) 혈관운동장애 - 안면홍조, 발한, 두통, 심계항진, 불면, 심한 피로감, 피부속으로 뭔가 기어가는 듯한 감각 장애 (05) 콜라젠 감소로 인한 지지조직 상실 - 요통, 근육통
폐경증상 치료 : 생활습관의 변화 / 호르몬 대체요법과 기타 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