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이란 : 갑상선은 기관지 앞에 위치하는 나비모양의 내분비 기관으로 우리몸에 중요한 기능을 하 는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한쪽 날개는 폭이 2cm, 높이 5cm 정도이며 정상인에 서는 겉으로 보이지않고 만져지지도 않습니다.
갑상선 질환(기능 이상) : 갑상선 질환은 크게 두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많아지면 기능항진, 부족해지면 기능저하라고 하며, 약물치료를 기본으로 합니다. 갑상선 기능이상은 혈액검사로 호르몬의 양을 측정해 쉽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갑상선 질환(기능 이상) 사진
갑상선 기능항진증 : (01) 증상 - 갑상선에서 만들어지는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여 기능이 너무 높아지는 것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작용은 신진대사입니다. 그런데 이 기능이 너무 높아지면 전신의 활동성이 커지면서 심장이 빨리뛰고, 땀이 많이 나고 장이 과하게 작동하면 설사가 발생합니다. 감정적으로도 흥분을 잘하고 날카로워집니다. (02) 원인 - 자가면역질환으로 알려져있는데,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자신의 갑상선을 외부 침입자로 오인하여 공격하는 것입니다. 이 공격은 달리는 말에게 채찍을 가하는 것과 같아서 갑상선이 호르몬을 과다분비하도록 만듭니다. (03) 치료 - 약물을 복용하여 갑상선 호르몬이 합성되는 과정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약물치료로 50~60%의 환자들이 기능이 정상화됩니다. 그러나 면역체계를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것은 아니어서 재발하는 경우가 상당히 있습니다. 약물로 치료가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적인 요법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식사조절로 병을 치료할 수는 없지만 기능항진이 심한 경우 에너지 소모가 많아 몸이 마르고 쉽게 피곤하거나 탈진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고 영양 식이가 도움이 되며, 미역 다시마 같은 요오드 함유 식품은 일부러 많이 먹거나 일부러 피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 : (01) 증상 -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적게 분비되어 갑상선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신진 대사 조절 기능이 떨어지므로 온 몸의 기능이 떨어므로 피곤하고 컨디션이 쳐지고, 변비가 생기고, 피부가 푸석해지며 몸이 붓는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02) 원인 - 갑상선이 저하되는 병중에 가장 흔한 병은 하시모토갑상선염입니다. 우리몸의 면역체계가 정상 갑상선 조직들을 침입자로 간주하여 파괴하는 것입니다. 갑상선 조직이 파괴됨에 따라 갑상선 기능은 점점 저하되게 됩니다. (03) 치료 - 갑상선 호르몬을 먹어서 보충하는 것입니다. 혈액검사상 기능이 모자라는 만큼 호르몬을 보충하며 정상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혹(결절) : 갑상샘의 혹(결절)은 거의 대부분 95% 양성혹입니다. 이는 주변을 침범하지도 않고 다른 곳으로 퍼지지도 않지만, 불편하고 아픈 증상이 있거나크기가 커진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 갑상샘의 혹중 암은 5%를 차지합니다. 갑상선의 악성종양은 사람에게 생기는 암 중에서 가장 천천히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는 있지만, 이 또한 악성이므로 언젠가는 주변을 침범하고 다른 장기로 퍼져나가서 사람을죽게 만들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 갑상선 혹의 진단은 초음파 검사가 가장 좋습니다. 초음파 검사로 양성과 악성의 구별이 애매한 경우에는 초음파를 통한 미세세포침 흡입으로 진단에 도움을 받습니다 갑상선 혹(결절) 사진 : 갑상선에 이상이 있으면 생리불순과 임신과 관련된 여러 가지 합병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리불순이 있는 여성들이나 임신계획중인 여성들은 갑상선에 대한 선별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이경미 산부인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초음파로 갑상선의 정확한 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