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암의 증상 : 초기 증상은 모호한 증상들이 많아 대수롭지 않게 지나갈 수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되며 더부룩하고, 이유없이 가스가 차고 메스꺼움을 느낍니다. 체중이 빠지는가하면 자주 소변이 마렵고 변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성교통도 하나의 증상중의 하나이며, 특징적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소암의 진단 : 초기 모호한 증상으로 정기적인 부인암 검진을 통해서 진단될 수 있습니다.우선 의사의 내진이나, 필요하면 의사의 지시에 따른 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종양의 항원을 측정하는 암표지자 피검사를 통해 진단에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난소암 액상세포 검사의 장점 : 특수여과장치를 세포를 단층으로 고르게 분포, 현미경 시야를 줄여주므로 판독과정의 오류를 줄여준다. / 보존액에 세포를 변성없이 100% 효율적으로 채취할 수 있다. / 보존액에 남아 있는 검체를 이용하여 정밀검사를 할 수 있다. (예 : HPA DNA Chio 검사 등) 사진 ※ 난소에 혹이 있다고 해서 모두 암은 아닙니다. 난소 종양의 4분의 3은 암이 아닙니다. 즉 난소에 혹이 있다고해서 모두 암은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30세 이전의 여성에게서 난소 종양이 발견된 경우는 90%는 양성입니다. 하지만, 초음파 소견상 암에서 발견되는 특징들이 있거나, 크기의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는 경우에는 암을 의심해보아야하며 피검사, CT촬영, MRI검사, 개복 수술을 거쳐 확진해야 합니다.